Taejon Christian International School

학업 및 교과과정


Teacher and student interaction at laptopTCIS는 수준 높고 도전적인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합니다. TCIS에서의 교육적 경험은 IB(국제학력인증 프로그램) 교육 시스템을 지향하는 전인적 교육이며, 유수 대학으로의 진학 및 미래의 진로를 준비하는 학생에게는 가장 효과적인 프로그램 중의 하나로 전세계에서 높이 평가 받고 있습니다.

PYP program logo

MYP program logo

DP program logo

TCIS는 IB의 3개의 전과정을 운영하는 IB 학교입니다

IBO(국제학력인증기구)는 1968년에 설립된 비영리교육 재단으로 국제교육을 추구하는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전세계 150여 개 국가에서 4,300여 개 IB 인증학교가 있습니다.

IB 교육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열정을 가지고, 행동하며, 창조적이며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평생학습을 함양하며 이문화간 이해를 촉진하는 것입니다. IB가 제공하는 모든 프로그램의 학습적 토대가 되는 엄격한 교육적 기준은 어린 학생들이 자신이 속한 많은 다양한 공동체에 봉사로 참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활동과 사고를 통해 더 나은 환경을 위해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을 기대합니다.

TCIS가 추구하는 효율적 교육은 단순히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성취하는 것 뿐만 아나라 학교의 교육 목표와 IB교육 목표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이끌어 주는 것이라 믿습니다. IB 학습자 프로필 (Learner Profile)은 국제적마인드를 지닌 사람이 갖추어야할 이상적인 소양들을 정리한 것이며 IB 프로그램이 발전시키고자 하는 인간형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육성하고자 하는 기본적인 학생의 인성으로서 다음과 같이 IB 학습자 프로필은 나열하고 있습니다:

  • Inquirers - 탐구하는 사람
  • Knowledgeable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Thinkers - 생각하는 사람
  • Communicators - 의사소통을 잘하는 사람
  • Principled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Open-minded - 마음이 열린 사람
  • Caring - 배려하는 사람
  • Risk-takers - 도전하는 사람
  • Balanced - 균형 있는 사람
  • Reflective - 성찰하는 사람

IB 웹사이트에서 IB 학습자 프로필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TCIS는 기독교 학교로서, IB 프로그램의 근본 원칙들은 국제교육 내에서 기독교 세계관을 전달하는데 견실한 기초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TCIS의 사명과 비전은 IB 프로그램의 수행과 함께 이루어 나갑니다.

IB의 3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국 최초의 IB 월드스쿨

TCIS는 IB의 3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인증을 받은 한국 최초의 학교로 손꼽힘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TCIS는 2005년에 IB 디플로마 과정(11~12학년)을, 2008년도에 IB PYP(K1, K2, 1~5학년)의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2012년에 IB MYP(6~10학년) 인증을 받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효과적인 단계별 K-12 교육

IB 프로그램들은 만 3세에서 만 19세의 학생들에게 일련의 과정이 원활하게 연결되는 국제교육 제공을 위해 함께 협력합니다. TCIS는 학생들이 아주 어린 아동기서부터 대학입시 준비 기간까지의 모든 삶에서 학습, 봉사, 행동의 연속성과 지속적 발전을 확실히 하기 위해 3개의 IB 프로그램을 지지합니다. IB 학습자 프로필의 이행은 도전적이고 심도있는 IB 학업과정과 함께 각 학년의 학업 기준에 연속적으로 나타나며, 수년에 걸쳐 경험의 다양성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과 발전을 이끌고 있습니다.

IB 프로그램은 탐구학습을 기반으로 하며 탐구 기반 학습은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기술뿐만 아니라 개념적 이해의 지속적인 발전과 적용에 의해 실행됩니다. IB 프로그램 간의 이동은 학생들이 점점 더 어려워지는 학과목의 이해를 넓히는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안에서 과거에 습득한 경험과 학습능력을 이용하여 도전하는 것이 원활하게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졸업 후에도 연결되는 교육

IB가 제공하는 전인적 교육 프로그램의 많은 다양한 측면들은 국제적 마인드와 학습자의 삶 전체를 통해 학습을 지속하는 기술과 사고방식을 가진 세계시민을 창출합니다. 비판적 사고와 탐구는 IB 교육의 주춧돌입니다. IB 학생들은 매일의 행동에서뿐만 아니라 미래의 목표에서 이러한 근본적 원리들을 구현해나갑니다.

대학합격결과

IB 프로그램은 훌륭한 입시준비 프로그램으로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많은 대학들이 IB 졸업자들은 대학 교육 학습의 엄격함과 독립성에 대한 준비가 매우 잘되어 있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대학들이 대학 입학 전 여러 해 동안 IB 프로그램을 수학한 학생들에게 이수과목 및/또는 학점을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IB Coordinator (Barbara Wrightson) profile photoDr. Brenda Williamson
Director of Academic Affairs (K-12)
IB Coordinator
williamsonb@tci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