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ejon Christian International School

디플로마 프로그램(11-12)



디플로마 프로그램이란?

디플로마 프로그램(DP)이란 만 16에서 만 19세 연령 학생들을 위해 설계된 엄격한 대학 준비과정입니다. 학생들이 지식적이고 탐구적 뿐만 아니라 배려하고 인정 어린 마음을 갖도록 권장하는 목적을 가진 광범위한 2년 과정입니다.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을 존중하고 평가하기 위해 초문화적인 이해, 열린 마음과 태도를 성장시키도록 권면하는 것에 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DP 를 통해 TCIS는 학생들을 아래와 같이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 훌륭한 지식의 폭과 깊이를 가짐
  • 신체적, 지적, 감성적, 윤리적으로 융성해짐
  • 최소 2개 언어 습득
  • 전통적 학과 과목에서의 뛰어남
  • 프로그램의 독특한 지식론 과정을 통한 지식의 본질 탐구.

TCIS의 디플로마 프로그램

학생들은 두 개의 과정 중 하나의 DP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됩니다: 지식론과 소논문을 포함하여 IBDP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을 모두 충족하는 IBDP 학위 후보자 (full IB Diploma Program Candidates)가 되기를 권면 받게 됩니다. 그러나 6개의 IB의 디플로마 코스만 수료하고 3개의 HL과정과 지식론 및 소논문을 수료하지 않아도 되는 IB DP 수료자 (IB Diploma Course Candidates) 과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TCIS는 DP 교육과정의 효율성과 경험에 의한 학습을 높이 평가하기 때문에 모든 TCIS 학생들이 최소한 6개의 DP 과정과 모든 CAS의 요건들을 완성하기를 기대합니다. IBDP 학위 후보자(full IB Diploma Program Candidate)IB DP 수료 후보자 (IB DP Course Candidate) 사이의 다른 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성공적인 수료를 위한 요구사항들을 확인하기 위해 아래의 링크에서 DP 일반 규정(아래에 링크)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TCIS에서 제공하는 과목군

DP 과정은 중점 핵심을 포함하는 6개의 학과 과목이 있습니다.


DP Program Subject Areas infographic



DP 과목그룹과 목표

예술

음악, 무대예술, 시각 예술 과목은 HL과정과 SL과정 모두 제공합니다.

6개의 과목군 어떤 과목을 통해서도 학생들은 어떻게 예술가가 작업하고 소통하는지를 알게 됩니다. 예술과목 목적은 학생들이 아래의 항목을 성취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예술 즐길 수 있는 인생
  • 예술 분야에 비평가로써, 인지하고, 이해 할 수 있는 능력
  • 역동적이고 변화하는 예술의 본질을 이해함
  • 시공간과 문화를 가로지르는 예술의 다양성을 탐구하고 가치 있게 여김
  • 확신과 실력을 가지고 생각을 표현
  • 지각적이고 분석적 기술의 발달

Head of Department profile picHead of Department
Alisa Sanabria
sanabriaal@tcis.or.kr

디자인

디자인 테크놀로지는 HL과 SL을 제공합니다.
(디자인은 보통 DP프로그램 안에서 과학 과목군 아래 있지만, TCIS의 과목적 구조는 조금 차이점이 있습니다.)

디자인 테크놀로지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어떻게 설계자들이 일하고 서로 소통하는지를 알게 됩니다. 디자인 방법론은 매우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이 과목의 특징인 설계 작업을 통해 실제적 접근에 중점을 둡니다.

디자인 테크놀로지 과정의 목적은 학생들이 설계의 본질적 주제를 통해 다음과 같은 발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 호기심: 학생들은 우리의 주변을 둘러싼 기술적 세계의 탐구를 통해 독립적이고 평생 학습과 실천을 위해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 개념, 생각, 이슈를 탐구하는 능력: 설계와 기술의 깊은 지식과 이해를 습득하기 위한 개인, 지역, 세계의 중요함을 인식하게 됩니다
  •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기술 적용의 진취성: 합리적인 윤리적 의사결정을 통해 복잡한 사회적 기술적 문제들을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 자신 있고 창의적인 생각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타인과의 협동을 통한 다양한 의사소통과 기술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 문제에 대한 기술적 해결을 설계함에 있어 진실하고 정직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게 됩니다
  • 문화의 이해와 인식: 세계 기술 발달의 관점에서 다양한 시각을 찾고 평가하게 됩니다
  • 주어진 방식 안에서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 도전하고자 하는 의지 및 새로운 역할, 생각, 전략을 탐구하려는 의지: 학생들은 이를 통해 확신에 찬 자신의 제안들을 분명히 표현하고 옹호할 수 있게 됩니다
  • 지적, 신체적, 감정적 균형의 증진과 개인적, 사회적 행복의 성취를 위한 설계와 기술의 공헌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 타인의 필요와 감정에 대한 공감, 연민, 존중: 타인의 삶과 환경의 차이를 긍정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 사회와 환경의 설계와 기술의 영향을 반영하는 기술: 자신의 학습을 성장시키고 기술적 문제 해결을 강화시킬 수 있게 됩니다.

Head of Department profile pic

Head of Department
Jonathan Hayhoe
hayhoej@tcis.or.kr

개인과 사회(인문학)

비즈니스 경영학, 경제학, 글로벌 정치학은 HL과정과 SL과정 모두를 제공합니다.

개인과 사회 과정은 아래와 같은 목적을 가집니다:

  • 인간의 경험 및 행동,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환경, 사회 및 문화 제도의 역사와 발전 분야에서의 체계적이고 비판적인 학습을 추구함
  • 개인과 사회의 본질과 활동에 관한 이론, 개념, 논쟁을 확인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함에 있어 학생들 능력 성장을 기대함
  • 사회에 대한 학습에서 사용된 자료를 수집, 설명, 분석하는 것과 가설을 실험하는 것과 복잡한 자료와 근본 자료를 해석하는 것이 가능함
  • 자신이 속한 문화와 타문화가 모두 연관되어 있다는 인식을 증진시켜 줌
  • 인간의 사고방식과 믿음은 매우 다양하고 사회 학습은 그러한 다양성 인식을 요구한다는 의식을 발전시킴
  • 개인과 사회과목의 내용과 방법론은 논쟁의 여지가 있고 불확실에 대한 관용이 요구됨을 학생들이 인식하게 함.

Head of Department profile picCo-Head of Department
Michael Kosh
koshm@tcis.or.kr

Head of Department profile picCo-Head of Department
Ewan Hunt
hunte@tcis.or.kr

언어 습득

영어 HL과정, 중국어 HL및 SL과정과 기초과정, 스페인어 HL 및 SL과정과 기초과정

이 과목은 학생들 각자의 언어적 능력의 수준에 맞게 3개의 언어 과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모든 과정에 공통된 언어 습득 목적이 있으나, 평가 기준은 학생들이 각 과정 말에 보여줄 수 있는 능력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언어 습득 과정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생의 초문화적 이해의 발달
  • 다양한 맥락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학습해온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가능
  • 글의 학습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타문화 사람들의 다른 관점을 인식하고 인정하는 것을 권면
  • 다른 분야와 관련된 언어 역할의 인식 발달
  • 능숙한 언어와 문화 간의 관계성 인식 발달
  • 다른 언어를 통한 추가 학습, 일, 여가의 바탕을 제공
  • 다른 언어의 지식을 통한 즐거움, 창조성, 지적 자극의 기회 제공.

Head of Department profile picCo-Head of Department
Christie Gordon
gordonch@tcis.or.kr

Head of Department profile pic

Co-Head of Department
Vicki Liang
liangv@tcis.or.kr

언어와 문학

국문학과 영문학, 그리고 언어와 문학 교과는 HL과 SL과정을 제공합니다.

문학과 언어와 문학 과목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른 시대, 양식, 장르의 다양한 글 소개
  • 각 글의 집중적이고 자세한 분석과 관련된 연결성을 만드는 능력 개발
  • 구술 및 서면적 의사소통에서 표현력 개발
  • 글로 주고 받는 문맥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능력을 촉진
  • 타문화권 사람들의 다른 관점을 인지하고 이러한 관점이 어떻게 의미를 구축하는 지에 대한 글을 학습하도록 권장
  • 글의 형식적, 양식적, 미학적 질의 인지를 촉진
  • 언어와 문학에 대한 즐거움 증진.

언어와 문학과정의 자세한 목적은 추가적으로 다음의 사항들을 포함합니다:

  • 언어, 문화, 문맥이 글에서 의미가 구축되는 방식을 어떻게 결정하는지의 이해 발달
  • 글과 청중 및 목적 사이에 다른 상호작용에 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장려.

Head of Department profile picHead of Department
Peter Shim
shimp@tcis.or.kr

수학

수학적 학습은 일반과정, HL과정 및 SL과정을 제공합니다.

제 5그룹에 속해있는 수학 과정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학을 즐거워하고, 수학의 영향력 대한 인식 발달
  • 수학의 원리와 본질의 이해 발달
  • 다양한 문맥에서 분명하고 자신감 있는 의사 소통
  • 문제 해결에서의 논리적, 비판적 및 창의적 사고, 인내 및 끈기의 발달
  • 추상적 개념과 일반화의 능력을 함양하고 개선
  • 대안적 상황, 지식의 다른 분야, 미래의 발전에 기술을 적용하고 전환함
  • 기술과 수학의 발전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았는지를 인식
  • 수학자들의 업적과 수학의 적용으로부터 발생한 도덕적, 사회적, 윤리적인 영향을 인식
  • 수학의 보편성 인식과 그것의 다문화적 및 역사적 관점을 통한 수학의 국제적 차원의 인식
  • 다른 분야와 지식론 과정에서 특정한 “지식 분야”로써 수학의 공헌을 인식.

Head of Department profile picCo-head of Department
Jung Hye Choi
choiju@tcis.or.kr

Head of Department profile picCo-head of Department
Gail Smith
smithg@tcis.or.kr

과학

생물, 화학, 물리학은 HL과정과 SL과정 모두를 제공합니다.

생물, 화학 또는 물리학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어떻게 과학자들이 서로 일하고 소통하였는지를 알게 됩니다. 과학적 방법은 매우 다양한 형태를 가지나 이 과목들을 특징짓는 실험적 작업을 통해 실제적 접근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자연 과학 과정의 목표는 과학의 본성의 전반적인 주제를 통해 학생들이 다음을 할 수있게 해줍니다:

  • 기회들을 자극하고 도전하는 것을 통해 세계적 맥락에서 과학적 학습과 창의성을 인식
  • 과학과 기술을 특징 짓는 지식, 방법, 기술들의 주체를 습득
  • 과학과 기술을 특징 짓는 지식, 방법, 기술들의 주체를 적용하고 이용
  • 과학적 정보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합성하는 능력의 발달
  • 과학 활동 중에 효과적인 협동과 의사소통의 필요성과 가치의 비판적 인식의 발달
  • 현재 기술 사용을 포함한 실험적이며 조사적인 과학적 기술 발달
  • 과학의 학습에서 21세기의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과 적용
  • 세계 시민으로서 과학과 기술 사용의 윤리적 영향에 대한 비판적 인식
  • 과학과 기술의 가능성과 한계의 인식 발달
  • 과학 분야와 다른 지식 분야에서 과학의 영향력 사이에 관계성 이해의 발달.

Head of Department profile picHead of Department
Keane Nacional
nacionalk@tcis.or.kr


11학년과 12학년의 선택과목군

성경공부

11학년과 12학년의 학생들은 기독교 정신과 신앙을 성찰하고 자신의 믿음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11학년은 바울 서신 수업에서 약 2000년 전에 사도 바울이 자신이 친교하며 보낸 많은 교회들에게 기독교인의 주된 신앙과 모임에 대해 살펴 볼 것을 권면하기 위해 쓴 서신들을 공부하게 됩니다.

12학년의 영적 성찰 수업시간은 학생들이 자신의 삶의 원칙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C.S. 루이스의 ‘순전한 기독교’의 학습을 통해 기독교의 근거와 이해를 공부하게 됩니다. 이 책을 학습한 후에 학생들은 자신의 가치가 무엇인지, 그 가치들이 어떻게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갈 것인지를 더 깊이 생각해보는 과정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학생들은 기독교 신앙의 가치를 깊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Head of Department profile picSpiritual Formation Coordinator
Benjamin Kask
kaskb@tcis.or.kr


디플로마 프로그램은 다양하고 폭 넓은 학문 분야의 학습을 장려합니다. 학생들의 학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 2개의 언어 (문학으로서의 1개의 언어와 언어 습득으로서 1개의 언어)
  • 인문학 또는 사회과학 1과목
  • 과학 1과목
  • 수학 과정 중 1과목
  • 창작예술 과정 중 1과목.

이 광범위한 과목들은 TCIS의 교육과정을 효과적인 대학 입시 준비를 위해 설계된 엄격한 학습 과정으로 만들었습니다. 학생들은 각 학과목에서 과목 선택의 유연성을 가지는데, 이는 특히 관심이 있는 과목과 대학에서 더 공부하고 싶은 과목을 선택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IB는 “디플로마 프로그램의 일반규정(General Regulations: Diploma Programme)”의 세트를 출판하였습니다. 이러한 규정들은 모든 DP 전과정 졸업 후보자와 과정 수료 후보자의 학부모에게도 매년 전달되며, 이는 TCIS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DP 학생과 학부모는 이 규정들을 읽고 숙지해야만 합니다. 필요하다면, DP 코디네이터가 이 규정들에 대한 궁금한 질문들에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IB Diploma Coordinator profile pic

Gail Smith
IB Diploma Coordinator
smithg@tci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