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ejon Christian International School

지식론


Engaged students in class

지식론(TOK)이 무엇인가요?

지식론은 학생들에게 지식의 본질과 우리가 어떻게 알고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에서 특별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앎의 다양한 방법과 다양한 종류의 지식에서 사려 깊고 목적 있는 탐구로서, TOK는 거의 모두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들의 가장 중심은 “어떻게 우리가 알게 되는가?”입니다. 이것에 대한 토론과 여러 다른 질문들을 통해 학생들은 개인적, 이념적인 추정뿐만 아니라 문화적 관점의 다양성과 풍부함의 인식을 발전시키는 더 폭넓은 지식을 얻게 됩니다.

TOK의 목적은 개인의 이념적인 편견들을 포함하여 지식의 해석상의 본질을 알게 하는 것입니다. 이 편견들은 유지, 수정되거나 소멸될 수 있습니다.

TOK는 학생과 교사에게 다음과 같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 앎의 다양한 방법과 지식의 분야를 비판적으로 되돌아 봅니다.
  • 자신의 문화, 타인의 문화, 더 넓은 세계에서 지식의 역할과 본질을 생각해봅니다.


TOK는 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이 시도합니다:

  • 지식의 복잡성을 더 알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사고자로서 자신을 알게 됩니다
  • 상호 연결성이 증가하지만 불확실한 세계에서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것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됩니다.

TOK는 학과목들을 연결하고 또한 초월함으로써 일관성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더 폭넓은 의식 및 신뢰성으로 자신의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TOK Coordinator profile picBenjamin Kask
Theory of Knowledge Coordinator
kaskb@tci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