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ejon Christian International School

러닝 커먼즈


Young girl reading
TCIS 러닝 커먼즈(LC)는 단지 책들이 있는 도서관보다 더 큰 개념으로, 학생들을 위한 학습의 활발한 중심지입니다. 러닝 커먼즈 담당 교사는 교사들과 협력하고 학생들이 세계시민이 되기 위해 필요한 문학, 탐구, 디지털 시민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을 지원합니다.


러닝 커먼즈 시설

초등학교 LC는 학교 본관 1층에 위치합니다. 주요 독서 공간, 수업 자료를 위한 도서 공간, 수업과 회의를 위한 교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중.고등학교 LC는 본관 2층과 3층에 위치합니다. 대단위 수업 공간으로도 사용되는 조용한 자율학습 공간, 수업 자료를 위한 2개의 도서 공간, 넓은 독서 공간, 작은 교실,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자료들, 프린터와 프로젝터 장비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도서 및 온라인 자료

LC는 모든 학생들에게 즐거움과 정보를 위해 읽을 거리들을 많이 제공합니다:

  • 초등학교 LC는 16,000개 이상의 자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중.고등학교 LC는 14,000개 이상의 자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많은 전자책을 구독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자료 및 데이터 베이스

TCIS는 유치원부터 12학년까지의 모든 학생들에게 맞는, PYP, MYP, DP 과정에서의 모든 교육과정과 탐구 단원에서 필요한 다양한 연구조사 중심의 데이터베이스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 페블고(PebbleGo),서치아사우루스 (Searchasaurus),라쯔키즈( Razz-Kids), 텀블북스( Tumblebooks)는 유치원부터 5학년까지 초등학생들의 읽기 실력 향상을 위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 다양한 EBSCO products, 옥스포드 음악 온라인(Oxford Music Online), and JSTOR는 주로 MYP, DP 의 중.고등학생들의 학습 탐구를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 또한, 구독하고 있는 브레인팝(BrainPop),월드북 (World Book), and 더데이(TheDay)는 모든 학생들의 과제, 조사, 현재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중.고등학교 수업과 정기적으로 정해진 초등학교의 LC 수업에서 학생들은 이러한 자료들을 탐험하고, 독자로서 탐구하고 성장시키는 필요한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LC 교사들은 학생들이 성공적인 학습자와 세계 시민이 되는데 필요한 기술과 자료들로 학생과 교사를 연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교육자들입니다.


독서의 가치

TCIS는 독서의 기술과 사랑을 발전시키는 것은 학습 공동체의 가장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TCIS는 학생들이 나이와 영어 실력과 상관없이 읽을 책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나이와 능력에 맞는 가장 좋은 자료들을 선택하는 것을 돕기 위해 AR(Accelerated Reader)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모국어와 학습하고 있는 언어로 된 언어 실력을 지원하기 위해 월드 랭귀지(World Languages) 모음을 계속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많은 전자책을 제공하기 위해 오버드라이브(OverDrive)를 구독하고 있으며, 종이의 소비를 줄임으로써 우리의 생태적 점유면적을 줄이는 것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TCIS는 학생들이 즐거움을 위해 책을 읽을 때 스스로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으며, 그래서 학생들에게 스스로 책을 요청하고 그 자료 대한 피드백을 줌으로써 독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읽은 책에 깊은 사고를 통해 리뷰나 추천글을 작성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권장하게 되며, 우리는 이러한 자료들을 책자 및 디지털로 출간합니다.


독서 프로그램

LC는 연중 몇 차례 독서 집중 기간의 활동과 행사를 준비하여 학생들을 초대하고 있습니다:

  • 1 년에 1 회, 다른 문화 배경의 가족을 초대하여 그들의 이야기, 음식, 게임을 나누며 서로 교제하는 국제 가족 스토리 나잇(International Family Story Night)을 개최합니다.
  • 3학년부터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독서 클럽을 운영하는데, 이는 초등학교의 배틀 오브 더 북스(Battle of the Books (BOB))와 종종 일치하기도 합니다. 독서 클럽에서 학생들은 10권의 책을 읽고, 책에 대한 가장 많은 지식을 가지고 다른 학교와 경쟁하는 BOB를 준비하게 됩니다.
  • 또한, 6학년부터 8학년까지 학생들을 위한 BOB도 운영하며, 학생들은 15권의 책을 읽고 학교 내부에서 경쟁을 합니다.
  • 모든 연령의 학생들은 모닝 캄 어워드( Morning Calm Award), 리드어톤 (Read-A-Thon), 작가의 학교 방문 등 책의 저자 및 제목에 대한 더 많은 지식 함양과 독서의 성취감에 있어 학생들에게 상을 주는 여러 행사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여름 방학 동안 우리 공동체 구성원들은 원스쿨, 원북(One School, One Book) 프로그램을 통해 같은 책을 함께 독서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같은 책을 함께 읽고 직접 만나거나, 온라인으로 책에 대한 토론을 나누는데 공동체 구성원 모두를 초대하고 있습니다.



Learning Commons Co-Director profile picJordan Williams
Learning Commons Co-Director
williamsj@tcis.or.kr

Learning Commons Co-Director profile picAnnie Harris
Learning Commons Co-Director
harrisa@tci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