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IS
대전외국인학교
[School Introduction in Korean Language]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명문 외국인학교
대전외국인학교(TCIS)는 외국인 자녀 및 일정 기간 해외 거주 경험이 있는 국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1958년 과학도시 대전에 설립된 학교로서, 1901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평양외국인학교가 그 전신입니다.
대전외국인학교는 풍부한 국제교육 경험과 유구한 역사를 보유한 기숙학교로서, 2012년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위해 최고의 선진 교육시설을 보유한 대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내 새 캠퍼스로 이전하였습니다.
전인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기독교 철학을 바탕으로 수준 높은 국제 교육을 접목시키고 있습니다. 대전외국인학교(TCIS)는 기독교 철학을 바탕으로 한 전인교육을 통해 수준 높은 국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TCIS의 교육이념은 ‘모든 사람은 창조된 모습 그대로 가치가 있으며 존중을 받아야 한다’는 것으로서, 학생들이 이를 깨닫고 자신을 존귀하게 여기며 또한 타인을 존중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1973년 미국 서부 교육위원회 (Western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WASC) 인증을 획득하였고, 1999년에는 대전교육청의 승인을 취득하였으며, 2004년부터 2008년까지 국내의 외국인학교로는 최초로 전 교육과정에 대해 국제바칼로레아 기구(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IBO)의 인가를 취득하였습니다.
교육과정(IB: PYP, MYP and DP)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국제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이하 ‘IB’) 프로그램은 유·초등학생 교육과정인 PYP, 6학년에서 10학년 학생 과정인 MYP 및 11학년과 12학년 학생 과정인 DP로 구분됩니다.
IB프로그램은 교과서 위주의 주입식 교육방식이 아닌 개념위주의 교육방식으로 자기주도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탐구 능력, 비판적 사고, 반성적 사고, 창의적 사고, 융합적 사고, 분석력, 효과적 소통 능력을 배양하여 대학교육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최고의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영어 학습 프로그램
TCIS는 영어 초급 중고학생을 위한 최고급 수준의 국제 학교 소수정예 집중 영어 교육과정 “러닝 스타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국어 교사가 배치되어 집중적으로 학습영어를 습득할 수 있으며 바칼로리아 과정까지 이수 할 수 있는 학위 과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ELL (English Language Learners) 교육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ELL Beginner English Program 버튼 눌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TCIS교육 철학
성서적 세계관의 기초 하에 “목적 있는 변화를 이끄는 국제적 사고”를 가진 글로벌 인재 육성입니다. 학업적 성취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적 성장도 이루어 나가며, 자신과 타인의 가치를 존엄하게 여길 줄 아는, 진정한 전인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철학으로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기독교 철학을 바탕으로 국제적 시각과 감각을 지닌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학교는다양한 교과 외 활동, 스포츠, 클럽활동, 봉사활동, 예술 교류 등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활동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대학 진학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 진학 관리를 위해 TCIS는 학년별 상담교사를 두고 체계적으로 학교생활과 대학진학을 돕고 있습니다. TCIS가 배출한 학생들은 국제학위 프로그램에 경험이 많은 교사진과 맞춤형 교육환경의 영향으로 매년 미국의 아이비리그 학교와 유럽 명문대학, 캐나다, 및 한국 등 세계 각국의 우수한 대학에 진학하였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각 대학에서 제공하는 학업 우수 장학금 혜택을 받았으며 글로벌 인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진학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학교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숙사(보딩스쿨) 프로그램
1960년 시작되어 2003년 ACSI(국제 기독교 학교협회)로부터 인증을 받았습니다. 기숙프로그램은 6학년부터 12학년 학생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기숙사를 책임지고 있는 원어민 사감 선생님과 보조 사감은 모두 기독교인이며,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학업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가족과 떨어져 있는 학생들의 멘토로서 사랑으로 가족과 같이 24시간 학생들을 돌보고 있습니다. TCIS는 학생들이 기숙사 생활을 통해 다양한 문화와 사고를 가진 교사와 친구를 만남으로써 사회성, 독립심, 책임감을 배우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하며 균형 잡힌 독립적 인간으로 삶을 살 수 있도록 합니다.